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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강사가 신학교 채플에서 교회가 위기이고 다음세대가 문제이니 극복하라며 ‘여러분이 대안이 되고 대답이 돼라’는 설교를 했다. 다 듣고 나오는 한 신학생이 구시렁거린다. “자기들이 문제를 만들어놓고 왜 우리 보고 해결하래.”

문제는 다음세대가 아니다. 걱정하는 기성세대가 더 걱정이다. 지금 사회는 우리가 만든 사회이고 자녀들도 우리의 자녀가 아닌가.

젊은 친구들은 내심 이런 말을 하는 게 아닐까. 고상하게 옮기면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것이고, 책임 윤리 측면에서 보면 ‘다음세대는 다음세대의 몫이니 어찌하든지 우리가 감당할게요’란 말이다. 솔직히 말하면 ‘그냥 가만히 계셔 주세요’ 일지도. 기존 세대가 뭘 해도 기존 세대의 경험과 관념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니 가만있어야 할 사람은 기성세대일지도 모른다.

뭔가를 하기보다 뭘 하지 말아야 할지 결정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어떨까. 한국교회 초기에 ‘쌀 교인’이 있었다. 교회가 가난하고 어려운 이들에게 구제를 위해 나눠주는 쌀을 받고 출석하는 교인을 일컫는 말이다. 대다수는 잠시 교회를 다녔다가 관둔다. 그냥 다녀준 것이다. 그중 일부는 진실한 그리스도인이 됐음은 물론이다. 때문에, 한 명의 영혼을 구원하기 위한 물질 공세를 전적으로 부정해선 안 된다. 쌀 때문에 교회 왔다가 예수님 때문에 거듭난 신자가 되기도 하니까 말이다.

한번은 내가 운영하는 로고스서원의 청소년 인문학교 청소년들과 열띤 토론을 벌인 적이 있었다. 대화 중에 교회에서 학생들에게 문화상품권(문상)을 주며 전도하는 이야기가 나왔다.

“정말 안 했으면 좋겠어요.” “쪽 팔려요.” “아이들이 그것 받기 위해서 주변 교회를 돌아다녀요.” “그것 받은 아이들이 교회를 놀려요. 뒤에서 욕한단 말이에요.” “‘너희 교회는 얼마 주냐’고 묻는데 너무 화가 나요.” “교회는 예수님 복음 전하는 건데, 왜 그런 미끼로 전도하려고 해요.” “교회가 예수님 이야기를 하면 되지, 뭐 하러 그런 걸 줘서 욕먹어요.”

대개 교회 학생부 임원급들이다. 모태신앙이기도 하고. 그런데 이 아이들이 쌍수 들고 거부한다. 심지어는 말하다가 울먹인다. 자기가 다니는 교회가 문상으로 학생을 전도하고 친구들로부터 놀림거리가 되는 게 슬프고 속상한 것이다. 그때 깨달았다. 우리의 문상 전도가 전도 대상자 아이를 문상객 만들고 교회 학생부 임원들을 상주로 만들고 있구나.

하나님의 사람, AW 토저는 이런 전도법을 ‘위티즈’ 전도법이라고 명명했다. 위티즈는 시리얼 이름인데, 유명 연예인이나 운동선수를 이용해 제품을 팔았다. 교회의 전도법이 상술과 다르지 않다. 유명 기독교인을 초청해서 그가 믿으니까 여러분도 믿으라고 전도하는 것은 유명인의 유명세에 복음이 편승하는 것이다. 나아가 복음의 능력이 유명인의 명성보다 못하다는 암묵적 전제를 깔고 있다. 복음은 살아 있고 운동력이 있다. 복음으로 승부를 걸 만큼, 복음에 대한 믿음이 우리에게 부족한 건 아닐까.

마하트마 간디는 내가 교회에서 큰 도움을 받았다고 교회를 반드시 다녀야 할 이유가 있느냐고 반문한 적이 있다. 역으로 기독교인이 타종교의 물질적 도움을 받았다고 개종해서는 안 된다면, 우리가 받고자 하는 대로 주어야 한다는 황금률에 비춰본다면, 간디의 말처럼 물질로 전도하는 것엔 신중해야지 싶다. 그것은 어쩌면 돌로 빵을 만들려는 유혹에 굴복한 게 아닐까.

다음세대 걱정이 이만저만 아니다. 줄어도 너무 줄었다. 앞으로 더 줄어들 것이라는 데 이견이 없다. 출산율 저하에 따른 인구절벽이라는 교회 외적 요소도 중요하지만, 교회에는 청소년과 청년들에게 매력적인 요소가 거의 없다. 예수에게는 끌리지만 말이다.

솔직히 재미없다. 나라도 교회 가고 싶지 않을 것 같다. 웃기겠다고 하는데 웃기지도 않고, 진지하게 뭘 하자는데 잔소리일 뿐, 꼰대질의 다른 말이다. 하지 않는 게 낫다. 과하면 부족함만 못하다. 문상 주다가 문상하게 생겼다. 복음이면 충분하다. 다음세대는 다음세대에게.

김기현 목사(로고스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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